개인적으로 openID provider 서비스를 하는 곳으로 마이아이디(myid.net)와 아이디테일(idtail.com)이 우리나라에서는 양대 산맥(?)이라고 생각하는데요. 물론 다음(openid.daum.net)도 있습니다만 openID로 사용하기에는 조금 길지 않나 생각되네요.
마이아이디는 오픈아이디를 자신의 프로필 표현쪽에 좀더 집중해서 서비스를 하고 있는 것 같구요. 아이디테일의 경우는 SNS적인 요소를 중심으로 서비스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개인적인 판단입니다.)
여하튼 오늘 아이디테일의 메인화면이 바뀐 모습을 보았는데요.
이쁩니다. 많이 이뻐졌습니다. ^^ 메뉴 구성도 기존보다 찾기 편하고 이동도 편하게 개편도 되었는데요.
그 중에서 포토앨범 기능 추가에 관심이 갑니다. 제가 사진 찍는 것을 좋아하기도 하지만 SNS에서 사진을 친구끼리 공유하는 기능이 무척 중요하다고 생각하니까요. 기본적으로 자신이 업로드한 사진을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이 있는데요. 특이한 점은 보통은 자신이 사진을 올리면 다른 사람이 찾아와서 구경하는 형태인데 아이디테일의 포토앨범에는 네임태그 기능이 있어서 등록된 친구들에게 전송 기능이 존재합니다. 어떻게 보면 좀더 능동적으로 사진을 공유할 수 있게 되었다고나 할까요? 수동 사진 RSS라고 생각됩니다. 그건 아닌가 -_-ㅋ 여하튼 재미있는 기능입니다.
또한 마이템 기능이 19일부터니까 오늘이군요. 클로즈 베타를 진행한다고 합니다. 처음에 로그인할 때 마이템 베타 테스터로 로그인 되었다는 메시지만 나오고 아직까지 마이템 기능을 구경하지 못했는데요. 아직은 준비중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안테나(등록된 친구들의 활동 내역)에서 게임 어플리케이션이 추가되었다는 메시지가 나오는 것을 보면... 무언가 진행 중인 것 같습니다.
그 밖에 추가된 기능들이나 변화된 모습은 고슴도치플러스의 블로그에서 확인하시면 좀더 자세하게 보실 수 있습니다.
ps. 오는 금요일에 고슴도치플러스에서 진행하는 오픈소셜 세미나가 있어서 참여합니다. 참가 신청자가 많아 좀더 큰 장소로 변경되었다는데 기대가 됩니다. ^^